고객의 안전 |
도시철도
고객님을 위한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열차 운행 전 기관사의 건강상태(심리상태, 음주측정 등) 및 지시사항 숙지 등 승무적합 여부를 점검하겠습니다.
- 역직원 분야별 응급조치 교육으로 비상상황에 대처하겠습니다.
- 역무분야 : 심폐소생술, 공기호흡기 사용법 등 연 2회
- 기계분야 : 승강장 안전문, 승강기 등 연 4회
- 통신분야 : 무전기, 통신설비 등 연 1회
- 승무분야 : 전동차 안전막 설치 연 1회
- 전 직원이 안전에 관한 교육을 매월 1시간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- 철도 종사자 매월 2시간 이상
- 사무직 종사자 매월 1시간 이상
- 22개 전역사 및 열차내에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.
철저한 사전 정비와 훈련을 시행하겠습니다.
- 열차 및 시설물은 계획된 일정에 의해 철저히 점검하겠습니다.
- 전동차 : 2천km 및 3만km , 중정비
- 토목 시설물 : 선로 및 지상 수시 순회점검, 대형 장비 월 1회
- 건축 시설물 : 역사내 시설 월 1회, 본선구간 연 2회, 특별 연5회
- 기계 설비 : 소방설비 월 1회, 승강장안전문 월 1회
- 전기 시설물 : 변전소, 전기실, 전차선로, 수송배전선로 정기점검 (일일, 3일, 5일, 1개월, 3개월, 6개월, 1년, 3년), 특별점검 연 6회
- 신호 설비 : 정기 점검(월간, 분기, 4개월, 반기, 9개월, 1년, 4년), 특별점검 연 6회
- 통신 설비 : 정기 점검 일 1회, 특별점검 연 7회
- 비상 대응을 위한 훈련을 전 부서에서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- 분야별 부분 훈련 : 화재, 침수, 테러, 장애, 탈선, 정전 등 49회
- 불시 훈련 : 복합재난 상황 훈련 및 평가 연 4회
- 종합 훈련 : 유관기관 합동 및 시민체험형 훈련 연 2회
공영자전거 운영
안전하고 편리한 타슈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고장난 자전거는 점검 및 수리 후 현장에 배치하겠습니다.
- 고객님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교통약자 이동지원
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운행 전, 운전원의 건강을 체크하겠습니다.
- 운행시 급출발, 급제동을 하지 않고 교통 법규와 규정속도를 준수하겠습니다.
- 슬로프와 리프트 등 장비를 일 1회 이상 점검하여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|
쾌적하고 편리한 공간 |
도시철도
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매일 2회 이상 대합실과 승강장을 청소하겠습니다.
- 열차가 종착역에 도착할 때마다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.
- 화장실은 매일 5회 이상 점검하고 및 관리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- 역사 환경 및 공기질 개선을 위해 터널 내 물청소를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.
- 역사의 공기질은 미세먼지 100㎍/㎥, 초미세먼지50㎍/㎥ 이하로 유지하겠습니다.
- 열차 내의 소음은 80dB이하로 유지하여 고객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- 열차 내 온도는 하절기 26~28℃, 동절기 18~20℃를 유지하여 쾌적한 객실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- 열차 내에서 독서가 가능 하도록 객실 조도는 300Lux이상을 유지하겠습니다.
- 열차운행 중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차량과 선로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보완, 개선하겠습니다.
편의시설물을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.
- 역무자동화 설비 및 승강설비는 철저한 예방정비 및 점검을 실시하여 가동률 99%이상을 유지하겠습니다.
- 역무자동화 설비 : 정기점검(자동개집표기 연6회, 복합자동발매기 및 다기능충전기 연 4회, 자동발매기 및 발권기 등 연 2회), 계절별 점검 연 3회, 특별점검 연 2회
- 승강설비 : 정기 점검 월 1회, 정기 검사 연 1회
- 승강설비는 점검 시 사전에 예고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- 장애인 편의시설은 연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- 장애인 점자블럭 및 촉지도(점자안내판) 연 1회
- 음성유도 안내기 연 4회
문화공간 및 고객쉼터를 조성하겠습니다.
- 역사 내에 휴식 및 만남의 공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- 장애인과 노약자, 임산부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공간 제공하겠습니다.
- 고객을 위해 지역 예술인과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교통문화 연수원
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- 깨끗하고 편안한 체험시설, 강의실, 휴게실 운영을 위해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고, 연 5회 방역소독을 하겠습니다.
교통약자 이동지원
쾌적한 실내공간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