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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규모
  • 총연장 : 22.6km(동구 판암동 ↔ 유성구 외삼동)
  • 1단계 :12.4km(동구 판암동 ↔ 정부대전청사)
  • 2단계 :10.2km(정부대전청사 ↔ 유성구 외삼동)
시설내용
  • 기 지 : 2개소(판암, 외삼)
  • 종합관제실 : 1개소(서구 월드컵대로 480(월평동))
  • 정 거 장 : 22개소(1단계 12개 정거장, 2단계 10개 정거장)
  • 승강장선형
    • 1단계 : 복합식 1, 상대식 7, 섬식 4(곡선2, 직선10)
    • 2단계 : 복합식 1, 상대식 9(곡선1, 직선9)
  • 기지 시설현황(판암, 외삼)
판암기지, 외삼기지의 규모, 대지면적, 연면적의 내용을 나타낸 표
판암기지 외삼기지
  • 규 모: 정비고외 17개동
  • 대지면적 : 148,005㎡
  • 연 면 적 : 39,969㎡
  • 규 모 : 검수고외 12개동
  • 대지면적 : 129,813㎡
  • 연 면 적 : 17,669㎡
본사 시설현황
  • 위치 : 대전시 서구 월드컵대로 480(월평동)
  • 대지면적 : 27.781m²
  • 건축면적 : 4,007m²
  • 연면적 : 17,743m²
  • 총수 : 지하2층, 지상4층
  • 주차대수 : 282
편의시설

※ 1호선 22개 전역사 승객 이용편의 시설 설치로 이동권 100% 확보(추가, 수정)

도로, 공원, 주택가 등

지상
(1~4 출구)
지상
(2~8 출구)
지하상가
(지하 1층)

  • 대합실

  • (지하1~4층)

타 철도역
(지상)
승강장
(상선)
승강장
(하선)
  • 에스컬레이터 모든 이동 동선 설치
  • 에스컬레이터, 휠체어리프트 모든 이동 동선 설치
역사별 승강편의시설을 나타낸 표
역사별/설비별 승강편의시설
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휠체어리프트 합계
판암역(101) 2 4 0 6
신흥역(102) 6 3 0 9
대동역(103) 14 3 0 17
대전역(104) 16 3 0 19
중앙로역(105) 8 3 2 13
중구청역(106) 6 2 0 8
서대전네거리역(107) 13 3 0 16
오룡역(108) 10 3 0 13
용문역(109) 6 3 0 9
탄방역(110) 3 3 0 6
시청역(111) 7 3 0 10
정부청사역(112) 5 4 0 9
갈마역(113) 7 5 0 12
월평역(114) 8 4 0 12
갑천역(115) 6 4 0 10
유성역(116) 8 4 0 12
구암역(117) 6 3 0 9
현충원역(118) 8 4 0 12
월드컵경기장역(119) 13 6 0 19
노은역(120) 6 4 0 10
지족역(121) 4 2 0 6
반석역(122) 6 3 0 9
합계 168 76 2 246
  • 에스컬레이터

    에스컬레이터

  • 엘리베이터

    엘리베이터

기계설비의 주요 특징
  • 승강장안전문
    • 승강장안전문(platform screen door)

      •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하는 설비로서 열차 진입시 발생될 수 있는 승객의 추락사고를 방지하고 감전사고 예방, 터널내 화재시 유독 연기 차단으로 안전을 도모하였습니다. 또한 열차의 운행으로 생기는 바람을 막아주는 동시에 먼지를 줄이게 되며 공기조화(냉방)효과를 증대하여 쾌적성을 최대한 확보 하였습니다.
  • 정거장 공기조화 환기방식
    • 정거장 공기조화 환기방식

      • 정거장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각종 공기조화 설비를 운영중이며 하절기에는 모든 정거장에 설치된 냉동기로 맞이방(대합실), 승강장에 냉방을 하고 있습니다.
  • 저공해 냉매의 사용
    • 저공해 냉매의 사용

      • 하절기 정거장 냉방을 위하여 설치된 원심식(터보)냉동기의 냉매는 오존층 파괴 지수가 낮은 프레온계 (CFC) 대체냉매인 HCFC(R-123)를 사용하였으며, 원심식 냉동기는 수명이 길고 효율이 높아 도시철도의 대용량 냉동기로 적합합니다.
  • 승강장 상,하부 배기 시스템
    • 승강장 상,하부 배기 시스템

      • 열차 냉방기 가동 및 열차 제동시에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배기장비를 승강장 상부와 하부에 설치하였습니다.
  • 승강장 상,하부 배기 시스템
    • 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

      • 종합관제실에 24시간 근무자가 상주하여 정거장의 모든 설비를 감시, 제어하고 있으며 정거장에 설치된 각종 검출기의 정보를 분석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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