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규모
- 총연장 : 22.6km(동구 판암동 ↔ 유성구 외삼동)
- 1단계 :12.4km(동구 판암동 ↔ 정부대전청사)
- 2단계 :10.2km(정부대전청사 ↔ 유성구 외삼동)
시설내용
- 기 지 : 2개소(판암, 외삼)
- 종합관제실 : 1개소(서구 월드컵대로 480(월평동))
- 정 거 장 : 22개소(1단계 12개 정거장, 2단계 10개 정거장)
- 승강장선형
- 1단계 : 복합식 1, 상대식 7, 섬식 4(곡선2, 직선10)
- 2단계 : 복합식 1, 상대식 9(곡선1, 직선9)
- 기지 시설현황(판암, 외삼)
판암기지 | 외삼기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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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사 시설현황
- 위치 : 대전시 서구 월드컵대로 480(월평동)
- 대지면적 : 27.781m²
- 건축면적 : 4,007m²
- 연면적 : 17,743m²
- 총수 : 지하2층, 지상4층
- 주차대수 : 282
편의시설
※ 1호선 22개 전역사 승객 이용편의 시설 설치로 이동권 100% 확보(추가, 수정)
도로, 공원, 주택가 등
- 지상
- (1~4 출구)
- 지상
- (2~8 출구)
- 지하상가
- (지하 1층)
대합실
- (지하1~4층)
- 타 철도역
- (지상)
- 승강장
- (상선)
- 승강장
- (하선)
- 에스컬레이터 모든 이동 동선 설치
- 에스컬레이터, 휠체어리프트 모든 이동 동선 설치
역사별/설비별 | 승강편의시설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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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스컬레이터 | 엘리베이터 | 휠체어리프트 | 합계 | |
판암역(101) | 2 | 4 | 0 | 6 |
신흥역(102) | 6 | 3 | 0 | 9 |
대동역(103) | 14 | 3 | 0 | 17 |
대전역(104) | 16 | 3 | 0 | 19 |
중앙로역(105) | 8 | 3 | 2 | 13 |
중구청역(106) | 6 | 2 | 0 | 8 |
서대전네거리역(107) | 13 | 3 | 0 | 16 |
오룡역(108) | 10 | 3 | 0 | 13 |
용문역(109) | 6 | 3 | 0 | 9 |
탄방역(110) | 3 | 3 | 0 | 6 |
시청역(111) | 7 | 3 | 0 | 10 |
정부청사역(112) | 5 | 4 | 0 | 9 |
갈마역(113) | 7 | 5 | 0 | 12 |
월평역(114) | 8 | 4 | 0 | 12 |
갑천역(115) | 6 | 4 | 0 | 10 |
유성역(116) | 8 | 4 | 0 | 12 |
구암역(117) | 6 | 3 | 0 | 9 |
현충원역(118) | 8 | 4 | 0 | 12 |
월드컵경기장역(119) | 13 | 6 | 0 | 19 |
노은역(120) | 6 | 4 | 0 | 10 |
지족역(121) | 4 | 2 | 0 | 6 |
반석역(122) | 6 | 3 | 0 | 9 |
합계 | 168 | 76 | 2 | 24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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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스컬레이터
-
엘리베이터
기계설비의 주요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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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강장안전문(platform screen door)
-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하는 설비로서 열차 진입시 발생될 수 있는 승객의 추락사고를 방지하고 감전사고 예방, 터널내 화재시 유독 연기 차단으로 안전을 도모하였습니다. 또한 열차의 운행으로 생기는 바람을 막아주는 동시에 먼지를 줄이게 되며 공기조화(냉방)효과를 증대하여 쾌적성을 최대한 확보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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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거장 공기조화 환기방식
- 정거장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각종 공기조화 설비를 운영중이며 하절기에는 모든 정거장에 설치된 냉동기로 맞이방(대합실), 승강장에 냉방을 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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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공해 냉매의 사용
- 하절기 정거장 냉방을 위하여 설치된 원심식(터보)냉동기의 냉매는 오존층 파괴 지수가 낮은 프레온계 (CFC) 대체냉매인 HCFC(R-123)를 사용하였으며, 원심식 냉동기는 수명이 길고 효율이 높아 도시철도의 대용량 냉동기로 적합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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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강장 상,하부 배기 시스템
- 열차 냉방기 가동 및 열차 제동시에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배기장비를 승강장 상부와 하부에 설치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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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
- 종합관제실에 24시간 근무자가 상주하여 정거장의 모든 설비를 감시, 제어하고 있으며 정거장에 설치된 각종 검출기의 정보를 분석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.